학력
-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문학학사(국문학, 신문방송학, 1978~1984)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언론홍보학 석사(1986~1988)
주요 경력
- 제일기획, 공채9기 입사 전파팀, 인쇄팀, 미디어플래닝팀 담당간부 (1984~1995)
- 제일기획, 미디어플래닝팀 팀장 (1995~2001)
- 제일기획, 미디어전략연구소 소장 (2002~2009)
- 크로스미디어, 경영전문위원 (2010~2015)
-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강의교수 (2010~2018)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강의교수 (2016~현재)
연구 분야
- 광고시장 통계분석 및 조사분석 예측
- 광고마케팅 업종 표준화 및 분류
- TV, 인터넷 시청률 조사 및 검증
- 광고 미디어 산업 발전 및 선진화, 디지털화 추진
- 광고마케팅 효과 및 소비자 조사 및 분석, 모델링
담당 교과목
- 마케팅 관리
- 브랜드 관리 (브랜드 관리 및 CRM)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주요논문 및 저서
- 매체전략과 표현전략이 광고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1988)
- 광고회사의 전략적 정보시스템 구성에 관한 연구 (제일기획, 1990)
- 디지털 이종매체간 광고호완성 및 표준화에 대한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공동연구, 2013)
- 제주 해양바이오 마케팅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 (SBA, 공동연구, 2014)
저널 논문
- 제일기획 사보, 광고연감, 광고정보, 마케팅저널, KAA저널, 광고백서, 신문과방송, 광고계동향, 뉴미디어저널, 방송문화 등의 국내 저널에 141편 논문발표 (1988~2014)
학술대회
- 광고대회, 광고주협회 특별세미나, 광고PR실학회 등 발표 및 패널참여 (2000~2011)
연구프로젝트
- 광고산업 진흥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공동연구, 2003)
- 광고회사의 뉴 비즈니스 아이템 발굴에 관한 연구 (삼성그룹,주도연구, 2004)
- 시청률 조사연구의 현재와 미래 (KOBACO, 공동연구, 2005)
- 광고주-광고회사 파트너쉽과 보상에 대한 연구 (광고주협회, 2010)
기타(학회활동 등)
- 광고PR실학회 멤버 (2007~현재, 창립멤버)
- D-AD 포럼 멤버, 운영위원 (2009~현재, 초대회장, 창립멤버)
- KCERN 연구회 멤버 (2018~현재)
- 광고홍보컨설턴트 협동조합 회원 (2013년~현재, 창립멤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