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경제학원론:미시 (Principles of Economic:Micro)
미시경제이론을 중심으로 경영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경제이론을 배운다. 특히 기업 제품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이론, 이윤 극대화, 시장지배, 후생(Welfare) 및 환경 문제 등에 관하여 공부한다.
경영수학 (Mathematics for Business)
수학의 기초개념, 미적분학, 행렬(선형대수), 최적화 이론 등을 이수함으로써 장차 경영 문제를 계량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시킨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의 기초개념과 구조 및 거래의 기록 및 회계처리, 그리고 재무제표의작성에 관한 일반적 지식을 다룬다. 특히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 논쟁의 대상인 회계 개념 등을 중심으로 회계이론 체계를 강의한다.
정보기술과경영 (Introduction to IT Business)
사무자동화로부터 시작된 기업에서의 정보기술 활용은 기업의 조직을 변화시키며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와 기업에서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정보기술의 활용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본교과목의 목적이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은 기업 경영에 관련된 과학적인 학문이고, 실천적 특성을 갖춘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일반적으로 사회과학적인 이해와 자본시장의 사회적 특성을 잘 알고 있으며 쉽게 경영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경영통계학 (Statistics for Management)
경영의사결정과 관련되는 통계이론을 설명하고 Excel을 사용하여 실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산출하는 기법을 설명한다.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의 개념, 이론 및 기법과 마케팅 환경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시킨다. 보다 구체적으로 전략적 마케팅 계획과정의 기본 이론, 개념, 기법 등을 선행연구와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기업재무와 관련된 주요 과제에 대하여 이론과 실증적 연구를 체계적으로 검토하며 특히 자금조달 및 운용 기법, 자본구조, 배당정책, 법인소득세 등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소개한다.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경영과 관련하여 경영자에게 데이터나 정보를 제공해주는 시스템을 소개한다. 특히 MIS를 구성하는 거래처리시스템(TPS), 경영보고시스템(MRS),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사무정보시스템(OIS), 지식베이스시스템(KBS)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을 중심으로 재무회계에 관한 이론 및 실무를 익히며 다양하고 유용한 연습문제 등을 이해를 증진시킨다.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에서의 인간 행동과 태도를 설명하고 이를 예측 및 처방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배운다. 특히 종업원들이 조직에 들어오는 시점을 중심으로 조직 내 종업원들이 형성할 수 있는 태도 및 행동과 관련된 이론과 사례를 공부한다.
기업의사회적책임과기업윤리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thic)
기업경영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 는데 근간이 되는 개념과 이슈를 탐구하며, 사례연구를 활용하여 비판적인 사고와 적합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최근 한국사회에서 기업가 정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가운데, 이론과 실제 사례분석을 통해 창업에 필요한 기업가적 소양과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한다.
전략적의사결정론 (Strategic Decision Making)
선형계획법, 수송 및 할당모형, 시뮬레이션, Stochastic 모형 등의 계량적 의사결정기법의 원리를 소개하고 컴퓨터를 활용하여 운영적, 전략적 차원으로의 활용가능성을 다룬다.
경영정보시스템기획및개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lanning and Development)
본 과목은 기업에서 경영정보시스템이 도입되는 과정을 기획 단계부터 착수, 개발, 통제, 종료 및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학습한다. 정보시스템의 기획 및 개발방법론을 best practice에 기반하여 살펴보고, 실제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경영자뿐만 아니라 개발자 관점에서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시장 조사의 이론과 기법을 사례 중심으로 다룬다. 특히 마케팅관리에 활용되는 원칙, 조사 도구, 기법 등을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사례연구도 실시한다.
중급회계 (Intermediate Accounting)
재무회계교육과정을 발전시킨 고급수준의 회계기법의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즉, 리스회계, 연금회계, 인플레회계 등의 특수회계 등을 포함하여 기업회계의 여러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룬다.
경영리스크관리 (Risk Management)
기업의 이윤창출 과정인 투자 활동, 신제품 개발 및 기술혁신, 신용 판매 및 매출 확장, 고용 및 성과 평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리스크를 식별하고 이에 대처하는 기법을 검토한다. 특히 금융 리스크를 헤지(Hedge)하는 파생상품 및 금융공학의 상품설계 이론, 포트폴리오 원리, 민감도 분석 등 리스크 관리 이론을 공부한다. 아울러 모험(Venture)기업의 기술혁신 금융과 자본 조달에 관한기법도 검토한다.
경영전략 (Business Strategy)
기업환경 변화에 대응한 전략 수집 및 실행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한다. 특히 동서양의 여러 가지 경영전략 모형이 지닌 유사성과 상이성 그리고 장단점을 비교 평가한다.
경제학(거시) (Macroeconomics)
국민 소득, 생산, 고용 및 물가, 소득 변화와 결정요인, 국민소득향상을 위한 정책 등에 관한 기본 이론을 다룬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의 소비형태 및 기업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심리학적, 사회학적 및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체계화한 이론 및 기법을 소개한다.
지식경영과비즈니스인텔리전스 (Knowledge Management and Business Intelligence)
본 과목은 비즈니스에서 축적한 경험과 지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선순환 체계의 확립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기업에서 축적한 다량의 데이터를 데이터마이닝 기법 및 최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여 의미 있는 패턴과 규칙을 찾아내는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운영론 (Operation Management in Service)
서비스산업에 관련된 의사결정 문제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 서비스 제품설계, 입지, 배치설계, 서비스의 전략적 활용 등이 구성 내용이다.
원가.관리회계 (Cost & Management Accounting)
원가계산의 이론과 문제점, 그리고 경영의사 결정에 유용한 새로운 기법을 가르친다. 특히 기업의 제조기술 및 제조환경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원가계산 시스템에 대한 이론과 기법, 그리고 사례연구를 공부한다.
금융시장론 (Financial Markets, Institutions, and Money)
금융시장의 자원 배분과 금리 이론을 검토하고 금융시장을 세분화하여 통화 및 예금 시장, 대출시장, 자산운용시장, 여신전문금융시장, 기업구조조정시장, 국제금융시장 등의 기능을 공부한다. 아울러 금융시장에서 중앙은행의 역할과 자금중개 금융기관의 운영 원리, 그리고 정부의 건전성 규제 문제 등을 분석한다. 또한 자본시장의 채권 및 주식에 대한 가치 평가도 함께 공부한다.
생산전략과공급사슬관리 (Operation Strategy and Supply Chain Management)
소비자 중심의 경제 환경에서 공급자와 생산자, 생산자와 소비자에 관련된 정보제공 방안을 강의하며 특히 원자재, 가공품 재고, 완제품 재고에 대하여 효율
브랜드관리 (Brand Management)
브랜드관리는 기업과 소비자 관점에서 브랜드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기본원리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개설한 과목이다. 브랜드 관리에서 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브랜드의 중요성과 정의, 그리고 최근 브랜드관리 추세, 관련 기본 이론 및 중요 개념 등을 이해한다. 브랜드관리 기법을 실무에 적용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내용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가장 먼저 다룬다. 그 다음으로 브랜드관리의 절차와 기법 등을 학습한다. 실무에서 적용하는 기본적인 절차와 기법, 그리고 최근에 강조되고 있는 브랜드 경험 혹은 감성 등을 기반으로 하여 소비자들이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하는가를 연구하고 실무적인 적용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학습과정을 수행한다. 또한, 브랜드 이름과 관련한 여러 가지 개념, 즉 브랜드 아키텍처, 계층구조, 포트폴리오 등을 학습하고 이러한 개념들이 실무적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와 함께, 브랜드 가치의 측정, 브랜드 매니저 제도 및 브랜드관리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성공적인 적용방법 등을 학습한다.
노사관계론 (Industrial Relations)
노동운동의 역사, 노사관계제도, 이슈 등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다룬다. 또한 사용자에 대응하여 조직 내에 구성되고 있는 노동조합의 형성 및 운용에 관한 이론과 노조행위의 속성을 분석한다.
투자론 (Investment Theory)
유가 증권(Securities)의 가격결정 모형과 시장분석을 토대로 투자가치의 평가와 선택에 관한 이론을 소개한다. 특히 주식시장, 채권시장, 그리고 파생금융 시장에서의 거래 메커니즘을 공부한다.
e-비즈니스이론과사례 (E-business Theory and Cases)
기업 간 소비자 간 및 기업 간 전자상거래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e-비즈니스 모델과 사업전략 그리고 이를 둘러싼 규제와 개인정보보호와 보안이슈에 대하여 공부한다. 특히 산업별로 e-비즈니스기업의 사례를 공부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ERP와Operation Management (ERP and Operation Management)
기업 내의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및 구매, 재고 등의 업무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연계 관리하는 방안을 공부한다. 특히 기업 간의 정보의 원활한 교류를 통하여 정보의 생성 및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확장된 전사적 통합시스템의 구축전략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인사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근로생활의 질과 생산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경영의사결정과 관리 방식에 대한 지식 체계를 다루는 학문 분야이다.
기업가정신과창업 (Entrepreneurship and New Venture Creation)
기업가정신은 부족한 자원의 보유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탐색하고 기회를 사업화시키는 행동 및 정신을 말한다. 본 과목에서는 성공한 기업가 연구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업가정신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아이디어 탐색, 기회의 포착, 기회의 평가 등의 과정을 통해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플랜 작성의 실제를 경험하도록 한다. 실제 창업한 기업가들의 초청강연,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평가하는 프로세스의 학습, 엘리베이터 스피치, 현장 기업 방문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보험론 (INSURANCE)
개인 및 기업이 가지고 있는 손실 위험을 측정하고 이러한 위험을 분산 또는 전가하는 경제적 메커니즘을 검토한다. 또한 보험회사의 상품개발, 가격결정, 언더라이팅, 자산운용, 그리고 재보험과 재무위험 관리기법 등을 공부한다.
국제경영론 (Business Communication & Presentation)
이 교과목은 국제경영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확충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 경제의 기본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보다 전문화된 국제경영 분야를 학습하고 국제경영의 다기화 된 여러 분야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그것을 통해 국제경영에 대한 학습의욕을 고취하는데 일차적 목표를 둔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Marketing Communication)
마케팅 활동을 합리적,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부문 조직 내의 마케팅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들에게의 의사소통을 공부하는 학문이다. 조직이 목표하고 있는 목적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과정,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전략, 이론, 도구들에 대하여 배운다. 통합커뮤니케이션, 설득과 소비자행동, 인적판매, 광고관리, 판매촉진관리 등을 포함한다.
세무회계 (Tax Accounting) 1
우리나라 세법의 체계와 세목별 내용을 학생들에게 강의한다.
경영인턴십 (Management Internship) 1
각종 산업체의 경영 관련 업무를 실습함으로써 현장적용의 기회를 살려 산학연계 교육으로 연결하는 과정이다.
경영인턴십 (Management Internship) 2
각종 산업체의 경영 관련 업무를 실습함으로써 현장적용의 기회를 살려 산학연계 교육으로 연결하는 과정이다.
세무회계 (Tax Accounting) 2
기업을 중심으로 법인의 과세소득 및 세액계산의 절차를 다룬다. 익금산입, 익금불산입, 손금산입, 손급불산입, 소득공제, 소득불공제 등 회계이익과 과세소득간의 차이의 원인을 세법 등을 통해 알아보고, 이들의 조정을 통한 법인세액 계산절차를 사례 등을 통해 연습한다.
기술경영과 Entrepreneurship (Technology Management and Entrepreneurship)
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영 마인드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공계 학생들이 미래 기업의 최고 경영자(CEO : Chief Executive Officer) 또는 최고 기술경영자(CTO : Chief Technology Officer)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고취하기 위해 경영학 이론과 실무 특강 등으로 구성된다.
조직이론과 설계 (Macro Organization Theory)
조직은 어떻게 설계되고 기능하며, 조직 속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사회, 그리고 조직은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유통론 (Marketing Channels)
유통경로에 대한 이해와 관리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고 소매점과 같은 유통기관의 관리방법 및 환경에 대해서 연구하고 토론한다.
선물.옵션 (Financial Futures and Options)
교과내용은 금융국제화의 첨병역할을 하는 파생금융상품을 공부하는 것이다. 먼저 우리나라 선물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선물과 옵션의 개념을 익히고, 이런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해 주식가치와 채권가치를 보호하는 방법들을 모색해 본다. 특히 이 과정에서 현재 우리나라 선물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KOSPI200 주가지수선물과 주가지수옵션의 이해에 중점을 둘 것이다. 아울러 스왑도 여기서 함께 다뤄진다.
조직관리연습 (Case Studies and Practices on Organizational Management)
조직관리연습은 경영학과의 전공필수 및 선택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이 실제 실무에 접했을 때 응용할수 있는 지식과 툴을 학습하도록 구성된 과목이다. 조직행동론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한 개인, 집단의 관리 이슈, 인사관리에 기반을 둔 평가 체계 및 보상시스템의 설계를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어떻게 회사의 비전을 수립하고, 목표를 설정하는지, 그리고 그에 맞는 전략수립은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실제 학생들이 실무에서 업무를 접했을 때 응용할 수 있는 사고법 그리고 여러 가지 경영기법 및 툴을 제공하여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과목의 목적을 두고 있다.
국제경영론연습 (Case Studies and Practices on International Business)
이 교과목은 국제경영론의 심화과정으로서, 해외무역, 국제마케팅, 국제경영 등에 관한 현장의 사례연구와 이론의 실제적 적용을 기초로 한 실무역량 강화를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졸업논문및세미나(인사조직) (Research Thesis and Seminar(Human Resource Management))
졸업논문및세미나(보험및재무) (Research Thesis and Seminar(Insurance & Finance))
졸업논문및세미나(마케팅관리) (Research Thesis and Seminar(Marketing Management))
졸업논문및세미나(회계) (Research Thesis and Seminar(Accounting))
졸업논문및세미나(생산및MIS) (Research Thesis and Seminar(Operation Management & MIS))
여러 유형의 기업경영과 관련하여 문제점의 원인을 진단하고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논리적으로 모색하는 방법을 졸업논문 작성을 통하여 지도한다.

Quick Menu

  • 입학안내
  • 취업정보실
  • 웹메일
  • e-Class(강의)
  • 중앙도서관
  • 대학포털
  • 일반대학원
[01811]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57번 무궁관 513호
경영학과_ 경영학전공 TEL: 02-970-6488, 6477 FAX: 02-973-1349